PROJECT LINK

Book Review

Thompson, Marianne M. John: A Commentary. Louisville: Westminster John Knox Press, 2015. Pp. 568. Paper. $60.00. ISBN 0664221114.

루돌프 불트만(Rudolf K. Bultmann), 레이몬드 브라운(Raymond E. Bron), 앨런 쿨페퍼(R. Alan Culpepper), 무디 스미스(D. Moody Smith), 루이스 마틴(J. Louise Martyn)에 이르기까지 지금까지 우리에게 남겨진 탁월한 성서학자들의 주석들은 차고 넘친다. 여기에 새로운 주석을 한 권 더 추가하는 것이 중요한 의미를 가질까? 당연한 답변일 수도 있겠지만, 대답은 ‘그렇다’이다. 금번에 출판된 The New Testament Library(NTL)의 요한복음 주석이 이를 증명한다. 풀러 신학교에서 수 십 년간 신약학을 가르쳐 온 요한 문헌 분야의 대가인 매리언 메이어 톰슨 교수(Marianne Meye Thompson, George Eldon Ladd Professor, PhD, Duke University)는 자신만의 읽기 방식을 통해 기존의 주석과 또 다른 관점의 해석과 주해를 펼침으로써 요한복음의 마르지 않는 샘으로 독자들을 초대한다.

본 주석을 통해 톰슨이 이루고자 하는 목표는 명확하다. “요한이 선별해 기록한 나사렛 예수의 사역과 중요성”을 탐구하는 것이다(22). 톰슨의 요한복음의 기원(저자, 저작 연대 그리고 저작 장소)과 구조에 대한 분석은 다수 학자들의 전통적인 입장을 따르면서도, 그녀만의 견해를 제공한다. 먼저 사본 비평 또는 양식비평의 측면에서 다양한 문서와 구전의 자료들이 얽혀있는 모자이크로 보기 보다는 특별한 목적을 가지고 제작된 하나의 완성된, 그리고 교회가 수 세기 동안 온전히 받아들여 읽어온 하나의 문헌으로 이해한다(179, 432). 이어서 본문의 내러티브는 역사, 문화, 그리고 사회적인 배경과 무관한 것이 아닌, 사회-문화적 세계와의 끊임없는 상호작용 가운데 생성된 결과물임을 감안하며 요한복음을 읽을 것임을 분명히 하고 있다. 따라서 톰슨의 주석은 요한의 예수의 삶에 대한 내러티브의 분석과 동시에 그 본문을 형성한 사회, 역사, 정치, 종교적인 배경의 탐구를 함께 아우르고 있다. 또한 그녀는 주석 전체에서 요한복음을 예수의 삶에 대한 역사적 재구성을 위한 기술로 분석하기 보다는, 요한복음은 구약 즉 이스라엘의 성경을 예수의 사역, 고난, 그리고 죽음을 설명하고 이해하는 것을 돕는 가장 핵심적인 해석 도구로 일관되게 소개한다(28-30, 71-72, 393, 426). 따라서 독자들은 본 주석을 통해서 요한복음에 나타나는 구약의 직접 인용, 간접 인용, 암시 그리고 반향들을 다양한 측면에서 심도 깊게 소개받을 수 있을 것이다.

또한 그녀는 그리스어 원문 번역에 있어서도 본문을 문자적으로 번역하기 보다는, 요한이 의도했을 것이라고 저자가 추정하는 방식에 따라서 번역함으로써, 현대 독자들에게 고대 언어의 뒤편에 가려져 잘 전달되지 않을 수 있는 의미의 발견에 세심한 주의를 기울이고 있다. 이어서 각 본문들의 주해 가운데 적절하게 배치되어 있는 핵심 단어 또는 주제에 대한 추가 해설들(요한의 로고스와 지혜, 하나님의 아들, 요한복음의 표적들, 생명과 영생 등등), 그리고 고대 문헌들과 더불어 최신의 2차문헌 자료들은 독자들에게 요한복음의 다양한 논쟁들의 현주소를 한 눈에 파악할 수 있도록 돕고 있다. 그리고 톰슨은 예수가 메시야임을 점진적으로 소개하고 설명하는 공관복음과 달리 요한복음은 처음부터 예수가 메시야임을 선언하며 시작한다고 말한다. 이 때문에 그는 주석 전체를 통해 그의 관심사는 사람들이 그가 메시야임을 보여주는 당연한 결과물들인 표적과 말씀을 듣고 본 후 드러나는 그들의 믿음과 불신의 반응들에 있음을 강조한다(123, 303-305, 427-428). 마지막으로 현재까지 수 많은 학자들의 견해들을 소개하면서도, 그 쟁점들을 단순히 나열하는데 그치는 것이 아니라 해당 본문의 역할과 중요성이 무엇인지를 소개하는데 중점을 두고 있다. 예를 들면, 현재까지 다양한 논쟁과 토론의 대상인 간음하다 현장에서 잡힌 여인(7:53-8:11)에 관해 저자는 추가해설을 통해 이 구절이 왜 문제가 되는지, 어떤 견해가 제시되어왔는지 소개하여 독자의 이해를 돕고 있다. 하지만 이 본문이 과연 요한의 일부였는지, 고대 사본들이 본문을 각기 다른 곳에 배치하고 있는데 왜 이곳에 최종적으로 배치되었는지와 같은 다양한 쟁점 자체에 주목하기 보다 본문이 요한복음의 전체의 주제와 일관되는지에 집중하길 권한다(179).

모든 주석들이 그러하듯, 한 권의 주석 안에 모든 논의와 내용들을 완벽하게 담을 수는 없다. 따라서 당연한 것이지만, 본 주석에서도 다소 아쉬운 부분들이 존재한다. 그녀가 주석의 서두에서 밝혔던 포부들 – 요한의 예수에 대한 이해를 파악하기 위해 요한의 내러티브와 사회-문화적인 세계의 주목하는 것-이 본 서의 전반에서 만족스럽게 성취되었는지는 여전히 아쉬운 대목이다. 그녀의 주석은 분명하게 요한복음 1-21장을 하나의 일관된 구조물로서 이해하면서 그 내러티브와 그것을 형성하게 한 고대 문헌적인 연관성들을 탁월하게 추적하고 안내하고 있다. 그러나 그녀 자신이 말한 것처럼, “요한의 내러티브를 잘 읽기 위해 반드시 탐구되어야 할” (23) 문화, 정치 그리고 사회적인 세계가 내러티브 분석에 종합되어 있는지는 여전히 의문이 드는 부분이다. 예를 들어 요한 복음의 서문의 ‘태초’(beginning)는 헬레니즘과 유대교의 전통에서 그 기원과 의미를 찾았던 전통적인 이해를 넘어서는 문화적, 정치, 종교적인 함축이 담겨져 있다(Warren Carter, John and Empire: Initial Explorations [New York: T&T Clark, 2008]; Lance Byron Richey, Roman Imperial Ideology and the Gospel of John [Washington: Catholic Biblical Association of America, 2007]). 태초(beginning)라는 단어가 드러내는 것은 그녀가 언급한 것처럼 “사회 문화적 세계의 산물”로서 이해되어야 하는 다양한 측면의 의미가 축척되어 있다. 요한복음이 기록되었을 것으로 추정되는 사회, 정치 문화적 배경에서 유대교와 그를 지배했던 로마의 배경을 본문의 주해에 좀 더 통합적으로 적용했다면 독자들의 풍성한 이해를 좀 더 도울 수 있지 않았을까 생각한다. 또한 저자가 직접 번역한 본문들은 그녀의 주해에 관한 이해를 분명히 돕고 있지만 동시에 저자의 번역의 일관성의 측면에서 독자들을 혼란스럽게 만들 수 있는 소지가 있어 보인다. 예를 들어 요한복음 9:22절의 ‘출교 당하다”라는 표현(개역개정, Aposynagōgos)은 “공동체에서 쫒겨나다”로 번역되지만, 12:42과 16:2에서는 같은 단어임에도 “공동체에서 추방되다”와 “회당에서 쫒겨나다”로 각각 다르게 번역되고 있다(273, 331). 단어의 의미를 찾는 것은 본문을 읽는 독자와 저자 사이의 시대적, 사회적 간격을 메워가는 문화적 과정이며 그 결과물은 개별 독자의 반응에 따라 다양할 수 밖에 없다. 하지만 ‘aposynagōgos’와 같은 중요한 단어가 특별한 부연 설명 없이 다르게 번역되고 있다는 점은 아쉬운 대목이다.

하지만, 이러한 부분이 본 주석에 나타나는 문학으로서의 요한복음에 대한 주해의 세밀함, 구약과 연결시켜 풀어내는 치밀함, 새로운 2차 문헌 정보들의 추가와 저자의 해석의 풍성함을 약화시키지는 못한다. 또한 주석에서 소개되는 요한복음의 중요한 용어 또는 개념들에 대한 그녀의 추가 연구(excursus)는 좀 더 깊이 있는 이해를 원하는 독자들에게 핵심쟁점을 간략하면서도 정확하게 설명하고 있다. 또한 목회적 측면에서도 본 주석은 전통적으로 학자들에게 제시되어온 견해들과 최신의 학자들에 의해 새롭게 해석된 내용들을 전반적으로 균형 있게 소개한다.

필자는 요한복음의 학자들, 신학생들, 목회자들 그리고 최신의 논점들을 일목요연하게 정리한 균형 잡힌 시각의 요한복음 주석을 찾고 있는 누구에게라도 주저없이 본 주석을 곁에 두고 참고하길 추천한다.

작성자
 안창선 [Ph.D Candidate at Boston University School of Theology, USA]

Book Information

Thompson, Marianne M. John: A Commentary. Louisville: Westminster John Knox Press, 2015. Pp. 568. Paper. $60.00. ISBN 0664221114.